News

글보기
제목Braindeck gave a keynote presentation at AI and Future Music Industry Forum on the topic “How will AI Voice change the future music industry?"2024-01-11 05:45
작성자 Level 10

Braindeck sponsored AI and Music Industry Future Prospect Forum with Music Industry Association of Korea


"목소리가 IP가 되는 시대를 대비해야"…음산협, 'AI & 음악산업 미래전망 포럼'



F19_KakaoTalk_20231013_134439512 (1).png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목소리가 IP가 되는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한국음반산업협회는 지난 31일 ‘AI & 음악산업 미래전망 포럼’을 열고, 생성형 음악 AI(인공지능)를 이용한 인공 지능 기술에 주목했다.

이날 포럼에서 ’AI 민주화와 음악‘이라는 주제의 발제자로 나섰던 인공지능 보이스 전문 기업 브레인데크 정여름 대표는 “인공지능 음악 및 인공보컬 기술의 발전은 미래 청년 창작자들과 기성 창작자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목소리 IP’ 시대의 준비를 강조했다.

생성형 음악 AI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훈련된 딥러닝 모델(FM)을 사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일종의 인공지능 기술로 특히 음성 분야에서는 특정 장르의 음악을 작곡하거나 특정 노래를 원하는 가수의 음색으로 재생성한다. 전통적인 음악 시장이 데이터 기반 생성형 AI로 옮겨가는 변곡점을 맞는 시점에 열린 이 포럼은 업계의 관심이 쏟아졌다.

음산협 회원사를 비롯해 유관 권리자 단체, 청년 음악가 등 생성형 AI에 관심이 있는 많은 업계 관계자들이 참관에 나섰다. 생성형 인공지능의 법적 문제와 AI 보컬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산-학-연이 머리를 맞댄 가운데 참석자들은 법적 문제와 AI 보컬을 활용한 청년 음악산업 활성화 방안과 기술교류 및 협력을 기반으로 음악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교류화 및 네트워킹 세션을 논의했다.

포럼을 마친 이덕요 음산협 회장은 “전 세계 선진 국가와 유수의 기업들이 AI 시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음산협 역시 AI 산업으로 한층 발전될 음악 산업에 대해 기대를 갖고 이번 포럼을 지켜봤다. 여러 가지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여 협회 내외부 관계자들이 미래산업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좋은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음산협이 주최, 주관하고 OPCD(오픈창동)가 공동 주관, ㈜브레인데크가 후원에 나선 이번 포럼에서는 생성형 음악 AI(인공지능)를 이용한 인공 지능 기술에 대해 주목했다.



shee@heraldcorp.com